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공지능 산업분석 - 1. 헬스케어 (1) 산업분석

by 만배만 2024. 2. 24.

1.1. 한국의 헬스케어 시장 규모

한국의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20155천억 원에서 201819천억 원까지 성장하는 것으로 전망합니다.

 

한국 인공지능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201517.9억 원에서 2020256.4억 원으로 전 세계 연평균성장률(49.7%)보다 높은 수치인 70.4%를 보이며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1.2.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의 특징

최근 의료기기 시장은 전통적인 제조업체 또는 의료정보시스템이 지배해왔던 환경에서 크나큰 변혁의 시기를 맞고 있으며, 기존의 전통적인 의료기기와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의 특징적 차이를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존 의료기기 대비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의 특징 비교

구분 전통적인 의료기기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
물리적 기반 Hardware 기반 SaMD(Software as a Medical Device)와 같이 소프트웨어 포함
주요
기술
전자기적 제어 및 측정 기술 정보통신 신기술(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딥러닝, 사물인터넷, 무선네트워크, 3D 프린팅 등)
연결성 독립적인 기기로서 동작하고 데이터의 흐름은 일반적으로 단방향 다양한 형태의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외부 기기 또는 소프트웨어() 등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양방향으로 데이터 통신
보안성 물리적 보안에 집중 커넥티드 디바이스가 가지는 다양한 위협요소들을 내포하고 있음
제품 출시
사이클
개발에서 출시까지 장기간의 시간이 소요되고, 출시된 제품은 10년 이상 시장에서 이용 (디자인 기능 변경이 하드웨어 제약 때문에 빠르게 변하지 못함) 소프트웨어 기반의 기기와 작은 기능들과 소프트웨어가 융합되어 돌아가는 기기의 경우, 기획에서 개발까지 1년이 걸리지 않는 경우도 많고 상대적으로 라이프 사이클도 짧음
마켓
접근성
기존 의료기기는 오프라인 시장이 기반이었고, 접근대상은 의사나 환자 등 실 환자들에게 제약 온라인 마켓(앱스토어 포함) 등 다양한 경로로 다양한 유저들이 접근 가능
위험도 전통적 의료기기는 고위험(High risk) 기기들로 이로 인한 규제의 강화가 필수요인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의 경우, 고위험(High risk) 기기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거의 없는 기기들이 많음 (활동량계 등)
지능 -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는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하여 축적된 지식을 처리/분석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산, 사용자에게 보다 나은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
복잡도 복잡도가 낮고, 하나의 기기가 하나의 역할 수행 여러 기능들이 융합되어 복잡도가 높고, 하나의 기기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기기의 등장

-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 분야는 정보통신 및 기타 최첨단 과학기술을 빠르게 융합시키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기존 의료기기와 달리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다른 기기 또는 앱 등과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 또한, 제품 출시 사이클도 기존 의료기기와 비교해 1/10 정도로 짧아지는 특징을 갖고 있고, 복잡도의 측면에서도 여러 기능이 융·복합되는 특징을 나타냅니다.

 

1.3. 의료 인공지능 주요 사업 분야

서비스 유형에 따른 의료 인공지능 적용 분야는 EMR 연계, 의료정보 플랫폼, 사전탐지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EMR 연계 AI) 전자의무기록(EMR), 유전 정보, 건강 정보 등 다양하고 복잡다단한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분석하여 치료 권고안이나 건강 조언을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의료정보 플랫폼) 방대한 학습량을 기반으로 특정 질환의 의료 데이터(영상, 이미지, Text)를 해석하고 판독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의사결정 사전탐지 AI) 심전도, 혈당, 혈압, 심박, 체온 등의 연속적인 생체 데이터를 분석하여 위험 징후를 조기에 파악하거나 예측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데이터 유형에 따른 의료 인공지능 적용 분야는 빅데이터 분석, 영상 판독, 질병 예측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전자 의무 기록이나 차트에 저장된 환자 진료기록, 유전체 데이터 등의 복잡한 의료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합니다.

- X-Ray, CT, MRI 의료 영상을 판독합니다.

- 환자의 임상 데이터 등 연속적 의료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해 질병을 예측합니다.

1.4. 헬스케어 주요 플레이어

주요 기업들의 인공지능 헬스케어 추진 현황

 

1.5. 헬스케어 가치사슬 변화 전망

 

현재는 의료기관 중심으로 의료서비스를 공급하고, 수요자는 환자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 현재 보건의료는 병원-의료보험-환자로 이어지는 중심적 가치사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약, 의료기기를 중심으로 의료 기술을 공급하고, 이것이 주로 각국의 의료전달체계를 통해, 일부는 의료기관의 허가가 필요 없이 일반판매(OTC, Over-the-Counter)로 의료 서비스가 공급되는 구조입니다.

- 건강보험, 법정본인부담금, 비급여 등을 통해 의료 공급자가 수익을 얻는 구조이며, 수요자는 환자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미래에는 병원-의료보험-환자로 이어지는 중심적 가치사슬을 둘러싼 보완적 가치사슬이 확대 성장하고, 일반인까지 수요자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 기존 중심적 가치사슬은 공고히 유지되나,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으로 인공지능, 유전체 분석, 웨어러블 등 보완적 가치사슬이 확대 성장할 전망입니다.

※ 기존 제약 및 의료기기 기업에 더해 웨어러블 및 건강관리, 유전자 분석, 인공지능 적용, 기타 IT 솔루션 등이 보완적 가치사슬을 확장시킬 전망입니다.

※ 소비자 측면에서는 전통적 의료 소비자인 환자뿐만 아니라, 일반 건강인까지 소비자 그룹이 확장되면서 의료기관 중심의 의료시장 밖에 건강관리 시장이 크게 형성될 전망입니다.

- 기술 혁신으로 병원 기능이 분화되고 재편될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각국의 의료전달체계 등 제도적 특성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날 전망입니다.

웨어러블 등 건강관리 기술이 발달하여 중증 환자의 초기 치료 후 예후관리 및 만성질환 관리에 활용된다면, 상급종합병원이 본래 목적인 중증/급성질환의 초기 치료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1,2차 의료 기능을 강화시키고, 특정 영역만 담당하는 전문병원이 등장하여 병원 경영이 효율화될 가능성이 상존합니다.

 

헬스케어 생태계의 변화에는 건강보험 지불체계가 큰 변수로 작용할 것입니다.

-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보완적 가치사슬이 건강보험체계 안으로 들어올 수 있는지 여부는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수익구조를 결정짓는 데 큰 변수로 작용할 것입니다.

 한국과 미국의 의료 환경은 다르지만, 건강보험 지불체계가 기존의 의료 패러다임을 존속시킴으로써 파괴적 의료 혁신을 저해할 수 있다는 점은 동일(에릭 토폴, 2010)

 실제로 한국에서는 201710Watson for Oncology 도입 대학병원들이 인공지능 헬스케어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건강보험 수가 반영을 요구하고 있음(메디컬타임즈, 2017.10.31.)

- 보완적 서비스들은 병원을 거치거나 바로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형태로 나뉠 것이며, 병원을 거치는 경우도 보험 급여를 받는 경우와 비급여로 처리되는 경우로 나뉠 것이며, 각 경우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전략은 달라질 것입니다.